olympiad.kr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 olympiad7 | olympiad.kr report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 olympiad7

본문 바로가기

olympiad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7:01

본문




Download :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pptx






순서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읽기,교육과정,나타난,텍스트성,고려,양상,기타,레포트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기타레포트 , 읽기 교육과정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레포트/기타
_SLIDE_1_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_SLIDE_2_
Ⅰ. 서론
텍스트성 : 텍스트를 성립하게 해 주는 特性

보그란데?드레슬러로 대표되는 텍스트 theory 의 the gist용어. 텍스트를 텍스트로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를 논의할 때면 예외 없이 등장하는 말

보그란데?드레슬러는 텍스트를 인간의 언어적 사상(event)의 관점에서 주목하고, 텍스트의 동적인 特性을 부각 - 텍스트성을 판정하는 일곱 가지 자질을 제시하고 이 일곱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때 비로소 텍스트로 인정받는다고 함
_SLIDE_3_
Ⅱ. 텍스트성의 읽기 교육적 고찰
하나의 텍스트 세계는 여러 텍스트 자질이 유기적으로 얽혀 만들어진 결과
→ 필자가 텍스트를 생산할 때 어느 한 가지 자질만 고려하는 일이 가능할 수 없으며, 텍스트를 읽을 때 독자의 머릿속에 어느 한 가지 자질만 작용해 올 수는 없는 일
_SLIDE_4_
Ⅱ. 텍스트성의 읽기 교육적 고찰
텍스트 중심 텍스트성

통일성 : 텍스트의 심층적, 내용적, 의미적 연관성
응집성 : 텍스트 표층의 문법적인 연관성
- 공통점 : 텍스트에 부과되는 조작을 지칭하고 텍스트를 하나로 결속시키는 기능을 함
- 심층과 표층,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는 상호보완적
_SLIDE_5_
Ⅱ. 텍스트성의 읽기 교육적 고찰
통일성 : 텍스트 자질의 the gist 자질
→ 텍스트란 하나의 완결된 의미 세계. 통일성은 이 세계의 형성에 결정적인 의의의 연속성(continuity of senses)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
?통일성에 바탕이 되는 의의의 연속성은 텍스트의 의미 구도에 직접 관여
- 지면위의 텍스트는 평면적이지만, 필자가 얽어 놓은 의미나 독자가 구성하는 의미는 입체적 구조를 지님
- 의미 구조는 텍스트의 전국적 차원과 지역적 차원 모두에서 형성 가능함
_SLIDE_6_
Ⅱ. 텍스트성의 읽기 교육적 고찰
응집성
- 텍스트 표층의 구성 요소들 간에 일어나는 문법적 의존 관계로 definition
- 심층의…(skip)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

설명

Download : 3. 읽기 교육과정에 나타난 텍스트성 고려 양상.pptx( 42 )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lympiad.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lympiad.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