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ympiad.kr [교육]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分析과 치료 및 대책 > olympiad7 | olympiad.kr report

[교육]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分析과 치료 및 대책 > olympiad7

본문 바로가기

olympiad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分析과 치료 및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9:39

본문




Download :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hwp




학교 안의 한 학급을 살펴보아도 학생들은 발달정도, 학업수행능력, 행동, 성격, 생활환경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다양성을 보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매우 다양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 목적은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 학생들의 장애 정도와 관계없이 같다. 초기에는 정신박약(즉, 지금의 정신지체)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다가 지금은 유전적 질환이나 전염적인 독성, 외상이나 생리학적인 기능발달을 가져오는 모든 장애영역을 포함하는 중증의 만성적인 장애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generic term)로 사용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발달장애의 영역에 정신지체, 심한 정서장애, 자폐증, 기질적인 장애를 지닌 뇌성마비 등을 포함시키는데, 더 넓게는 학습장애, 과잉행동장애, 뇌기능장애, 난독증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 간질 등을 포함시키기도 한다(김동연 외, 1995; Phillip & Weh -man, 1996; Reynolds & Mann, 1987).

Ⅱ. 아동의 행동장애 분류



6. 발달장애의 예방
Ⅲ. 장애유형별 개념 및 특징(요인, 치료방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5. 발달장애의 조기 발견과 치료
다.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3313_01.gif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3313_02_.gif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3313_03_.gif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3313_04_.gif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3313_05_.gif
2. 행동 모델
[교육]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分析과 치료 및 대책
아동교육에 있어서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를 상세히 분류, 分析하고 요인과 증상에 따른 치료 및 교육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순서
장애아동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용어(예, 맹, 농, 지체부자유 등등)와는 달리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라는 용어는 1970년대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스타트하였다. 그러므로 장애아동을 일반적으로 definition 하자면 “교육의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기 위하여 일반교육 외에 특별하게 설계된 교육program과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으로 말할 수 있겠다.
2. 발달장애의 definition 와 원인
2. 종류
1. 아동의 행동장애 분류의 목적


설명
Ⅰ. 서 론

Ⅰ. 서 론
[참고 ]
1. definition
1.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 학생들의 교육

4. 행동 수정 기법들



Download : 발달장애 및 이상행동 분석과 치료 및 대책.hwp( 60 )


Ⅵ. 결 론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 학생들을 지도하는 전문가들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학습에 문제를 갖고 있어서 필요한 기술들과 행동들을 쉽게 배우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1.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의 개념



3. DSM-Ⅱ의 분류


2. GAP의 분류


3. 발달의 평가
Ⅳ.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의 원인, 진단, 예방, 치료
4. 발달장애의 진단

4. 새로운 분류

3. 행동 수정 원리
아동교육에 있어서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를 상세히 분류, 분석하고 원인과 증상에 따른 치료 및 교육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 간에 보이는 다양성(개인 간 차)과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다양성(개인내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 개인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개별성을 설명해주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를 지칭하는 많은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또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기술들과 행동들을 배우지 못해 겪게 되는 실패 경험들로 인해 발달장애 학생들의 동기가 결여되어 있어 학습 내용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의욕도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된다. 장애아동은 일반아동과는 달리 이러한 개인 간 차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내차에서도 심한 불일치를 보여 특별한 교육적인 조치를 필요로 하게 된다.


Ⅴ. 이상행동 및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과 행동수정
이상행동,발달장애,교육,아동교육,교육심리,아동심리,장애아동,장애,

교육의 목적은 간단한 기술이든 복잡한 기술이든 필요한 기술을 습득시켜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장애아동에게 장애의 명칭을 붙이면서 그들을 일반아동과 구별하고 그들에 대한 교육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하여 장애의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아동의 독특한 교육의 피료썽을 인식하고 그러한 다양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measure(방안) 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lympiad.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lympiad.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