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事例分析(분석) ‘박카스 VS 비타5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2 03:21본문
Download : 경영사례분석 ‘박카스 VS 비타500’.hwp






다.
2. 제품개요
* 동아제약의 박카스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 목 차 -
Ⅰ. 서론
1. 선정사유
2. 제품개요
Ⅱ. 본론
- SWOT
- STP
- 4P
- 박카스와 비타500 marketing 믹스 비교분석
- 박카스와 비타500 경영戰略 비교분석
Ⅲ. conclusion
Ⅰ.서론
1. 선정사유
최근 신문에 『비타 500 박카스 40년 아성 무너뜨리나』라는 title(제목)의 글을 본적이 있다 드링크류 시장에서 40여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정면공격한다는 내용이었다. 두제품의 戰略비교를 위해 SWOT, STP, 4P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이번해결해야할문제를 통해 자양강장제의 선발주자인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여러 후발주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戰略을 비교분석하려고 한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이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1960년 9월박카스 정 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를 처음 1962년 8월박카스 내복액(20ml) 용량의 앰플로 변경1963년 8월 8일박카스 디(D)로 변경1989년 12월 6일사카린대신에 과당을 사용▶맛을변경1990년 3월 6일과당대신에 설탕을 사용 ▶맛을변경1991년 5월 31일 현재의 박카스 에프(F)로 변경【 박카스의 history 】
* 광동제약의 비타500
중견 제약업체인 광동제약이 2000년 초부터 개발에 착수해 2001년 2월 출시된 비타500은 2000년대 초 한국의 비타민 열풍을 등에 업고 등장했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市民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박카스vs비타500발표 , 경영사례분석 ‘박카스 VS 비타500’경영경제레포트 ,
경영事例分析(분석) ‘박카스 VS 비타500’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경영事例分析(분석) ‘박카스 VS 비타500’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율적인 marketing 戰略의 effect이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광동제약은 TV광고에 가수 비를 등장시켜 `맛있는 거, 하지만 카페인 없는 거…(省略)
박카스vs비타500발표
순서
Download : 경영사례분석 ‘박카스 VS 비타500’.hwp( 73 )
경영사례분석 ‘박카스 VS 비타500’에 대한 자료입니다.